한탄강 주상절리길은 강원도 철원군, 포천시, 연천군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이 지역은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으로 인정받았으며 수천 년에 걸쳐 자연이 만들어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탄강주상절리
한탄강은 북한 지역인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강원도 철원군을 거쳐 연천군에서 임진강과 합류합니다.
한탄강의 지리적 특성은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지역입니다. 북한 오리산에서 분출한 용암이 흘러 굳어지며 형성된 지질공원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협곡과 절벽이 발달한 지형이며 현무암 절벽과 깊은 협곡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탄강 강물은 수심이 깊고 강폭이 좁아 강물이 빠르게 흐르는 편입니다.
한탄강의 이름은 큰 여울이 있는 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탄강의 화산 지형은 주상절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주상절리는 용암이 급격하게 식어 굳을 때 형성되는 독특한 지형이며 주로 육각형의 모양입니다만4 각형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상절리 지역
제주도 중문 대포 해안, 포항 달전리, 무등산, 경주 양남, 울산에 있는 강동화암과 한탄강 일대입니다.
포천 한탄강주상절리
포천 한탄강주상절리는 포천한탄강하늘다리를 중심으로 비둘기낭폭포, 멍우리협곡, 구라이골, 교동가마소, 화적연, 대교천 현무암 협곡 코스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포천 한탄강 하늘다리는 길이 200m, 지상 50m 높이의 보도교로 한탄강 협곡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한탄강 하늘다리를 기준으로 다양한 테마의 길이 있습니다. 그중 멍우리 협곡을 따라 걷는 구간을 추천합니다.
두 번째 코스 가마소길
세 번째 코스 벼룻길
그럼 주요 코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추천 코스는 구라이길입니다. 편도 4k 거리입니다. 구라이길의 특징은 신비로움이 가득한 비둘기낭폭포와 구라이골을 경험할 수 있는 길입니다. 비둘기낭폭포는 말이 필요 없는 신비함과 협곡의 주상절리가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어느 시기에도 아름다운 폭포이지만 가을에는 협곡에 피어오른 단풍과 겨울에는 폭포에 역고드름이 피어오르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한탄강주상절리 구라이길에는 이번에 새롭게 놓인 와이자형 출렁다리가 있습니다. 구라이길을 걷다 보면 한탄강의 시원한 강가를 걷기도 하고 다양한 한탄강의 생태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구라이길 코스 중 가란누리 전망대를 통해 자연생태학습 공원을 방문할 수 있는 한탄강 와이자형 출렁다리가 2024년 9월 11일 개통되었습니다.
드디어 만나게 되는 구라이골. 구라이골은 한탄강의 작은 천에 형성된 소규모 현무함 협곡입니다. 용암의 냉각 과정이 다른 현무암을 볼 수 있습니다. 포천 한탄강주상절리길 중 구라이길 코스는 다양한 테마가 가득하여 꼭 추천하고 싶은 길입니다.
두 번째 추천 코스는 멍우리길입니다.
전 구간이 개방된 멍우리길은 편도 8.8k 구간입니다. 포천한탄강하늘다리에서 출발하여 화적연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즐거운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멍우리길을 걷다 보면 사과 농장이 나오는데 이 사과가 너무 맛있어 올 해도 방문하여 사과를 한가득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포천 사과는 평소에 익숙하지 않았는데 정말 상큼하고 맛있어서 한 번 먹어보니 박스로 구매하게 되더군요. 정말 맛있습니다.
멍우리길은"술 먹고 가지 마라 넘어지면 멍든다"는 이야기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멍우리길을 추천하는 이유는 멍우리 협곡 때문입니다. 명승9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탄강의 국내 최대 규모의 주상절리 절벽과 함께 할 수 있는 코스이며 울창한 잣나무 숲길과 한탄강변에 13m 높이로 우뚝 솟은 화강암 바위인 명승 93호 화적연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명우리길을 걷다 보면 멍우리1 2교를 지나고 강변에서 넋을 잃고 주상절리 절벽을 감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탄강주상절리 길 중 대교천 현무암 협곡이 있습니다.
대교천 헌무암 협곡은 총길이이며 협곡의 깊이가 약 30m입니다. 한탄강 8경 중 제1경으로 꼽히는 장소입니다.
다음으로는 교동 가마소입니다.
한탄강 옆 작은 천인 건지천을 따라 역류한 용암이 식어 굳은 장소입니다. 주상절리가 깎여 가마솥을 엎어놓은 것 같다 하여 가마소라 불려집니다.
교동가마소와 구라이골은 지천으로 흘러들어온 용암이 굳어 만들어진 주장절리인데 작은 지천의 주상절리를 만나보는 것도 참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한탄강 물윗길
한탄강물윗길은 한탄강이 꽁꽁 얼어야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한탄강에 설치되어 있는 부교가 너무 흔들리면 걸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한탄강물윗길은 태봉대교에서 시작하여 승일교 고적정 순담계곡으로 이어지는 8.5k 거리의 길입니다.
물윗길의 주요 포인트 중
첫 번째는 태봉대교에서 조금 위로 오르면 만나게 되는 직탕폭포입니다. 높이 3m 너비 약 80cm이며 하천면을 따라 넓게 펼쳐진 폭포입니다. 한국의 나이아가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송대소입니다.
30~40m 높이의 장엄한 절벽의 주상절리입니다. 철원경 중 제8경에 속하는 송대소는 물윗길의 시작과 함께 웅장하게 만나게 되는 장소입니다. 은하수교 아래에 있습니다.
세 번째 장소는 승일교입니다.
1948년 소련식 유럽공법으로 착공하게 된 다리입니다. 승일교 옆에는 인공폭포를 만들어 겨울 물윗길을 더욱 아름답게 하고 있습니다. 승일교는 분단과 한국전쟁의 역사를 상징하는 문화유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장소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 인생샷이 나올 정도로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네 번째는 고석정입니다.
강원도 기념물 제8호인 고석정은 약 15m의 화강암 바위인 고석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임꺽정의 은거지로 알려져 있는 고석정은 주변은 국민관광지로 개발이 되어 고석정 꽃밭과 화산온천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고석정은 드라마 선덕여왕, 추노등이 촬영된 장소이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는 물윗길의 한탄강물과 협곡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물윗길을 걸으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주상절리와 화강암과 시원하게 흐르는 한탄강 강물은 겨울 여행의 다양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한탄강 주상절리 잔도길
한탄강주상절리길이라 하면 잔도길을 대표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순담계곡에서 드리니까지 이어지는 3.6k의 국내 최장 잔도길입니다.
순담스카이전망대, 한탄강스카이전망대 드르니스카이전망대가 있습니다. 이 장소에서 바라보는 한탄강과 주상절리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다만 고소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단단히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한탄강 주상절리 잔도길에는 다양한 다리가 있는데 출렁거림이 있는 다리들입니다. 한탄강의 절경을 감상하며 스릴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잔도길은 계절마다 그 모습이 바뀌는 매력도 함께합니다. 녹음이 짙은 모습도, 단풍색이 가득한 가을도 한 겨울 한탄강 모습도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다양한 매력과 테마가 있는 한탄강주상절리 잔도길입니다.
그 외 제가 가본 한탄강의 아름다운 장소는 재인폭포와 삼부연폭포가 있습니다. 재인폭포은 연천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출렁다리도 있습니다. 삼부연폭포는 철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 한탄강주상절리의 여러 코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겨울의 한탄강의 다양한 모습이 설렘으로 기다려집니다.
'여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탄강 물윗길, 한탄강 주상절리 비경을 물 위에서 즐기는 한 겨울에만 허락된 최고의 철원여행 (0) | 2024.12.03 |
---|---|
한탄강주상절리 잔도길, 국내 최대 잔도길에서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하는 트래킹 (1) | 2024.12.02 |
오대산 선재길, 가을단풍이 아름다운 길, 힐링이 가득한 길 (2) | 2024.10.24 |
서울 억새 축제, 하늘공원 억새 축제가 열립니다. (1) | 2024.10.15 |
오산 사성암 지리산과 섬진강의 아름다운 조망과 기암절벽이 아름다운 사찰 (0) | 2024.07.10 |